공통서비스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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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원하는 담당부서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본관 1층 현관 "디지털 영상정보 안내게시판"에 조직도 및 사무분장표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찾고자하는 담당부서 위치를 정확히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개인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부착하고 전 직원이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담당자에게 안내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 고객이 찾아오시면 “잠시만 기다리십시오.”라고 양해를 구한 후 하던 일을 최대한 빠르게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해당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즉시 담당직원을 호출하여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경우 다른 직원으로 하여금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처리하게 하며, 그 결과를 담당자가 당일 근무 시간내 또는 익일 오전까지 전화 등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먼저 대면한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직원을 호출하여 최대한의 편의를 드리겠습니다.
  • 우리청에서 각종 행사를 개최할 때에는 방문고객의 주차편의를 위해 직원 차량은 청사 외부 주차장으로 옮겨 주차공간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따뜻이 배웅하며 인사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를 민원인과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완도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미리 설명한 후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를 받는 당번을 대기토록 하고,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에게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 필요성 여부, 연락처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연락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과 ○○팀입니다. 해당 부서인 ○○과 ○○팀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 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타기관 협조 등으로 지연될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우편으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내부에서 부서간 협조 등을 통하여 민원처리가 가능한 것은 그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민원인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모든 민원처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공정,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민원서비스안내)에 민원사무편람을 탑재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팀장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그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법정 처리기간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사무처리 기간안내
민원사무명 법정 처리기간 신청방법 수수료
방문 우편 전화 팩스 인터넷
재직ㆍ퇴직ㆍ경력증명 3시간 없음
학력ㆍ졸업증명 3시간 없음
사실증명(확인) 3시간     없음
각종 실적증명 3시간       없음
공유재산 대부(사용허가) 20일       없음
진정ㆍ질의(법령질의 14일) 7일 없음
건의 14일 없음
학원 설립·운영 등록 신청 8일       없음
학원변경등록 신청(위치변경:7일) 4일       없음
학원 설립·운영자 변경 등록 7일       없음
학원 휴원ㆍ폐원 신고 1일       없음
학원 설립ㆍ운영조건부등록 신청 7일       없음
학원 시설ㆍ설비완성 보고 7일       없음
교습소 신고 5일       없음
교습소 변경신고(위치포함) 3일       없음
교습소 휴소·폐소 신고 1일       없음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3일       없음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 1일       없음
개인과외교습자신고증명서 재교부 1일       없음
공익법인 정관변경허가 신청 5일       없음
공익법인 임원 취ㆍ해임 승인 5일       없음
유치원 설립인가 신청 20일       없음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내 금지행위및시설해제신청 15일       없음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하지 않고 상세한 설명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셨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으며, 같은 잘못이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우리청의 잘못으로 민원인의 1회 재방문시엔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2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해당 부서 직 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공무원이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이 알려주는 모든 불편과 바른 의견의 제시는 서비스 개선의 밑바탕이 되며, 고객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요구사항 등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 등 개선해야 될 사항을 이야기하고 싶으신 경우, 방문 또는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접수ㆍ처리 창구 전화번호 FAX
일반민원 접수 및 상담 행정지원과
(행정팀)
550-0545 554-0424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행정지원과
(행정팀)
550-0543
공무원 부조리 신고 행정지원과
(행정팀)
550-0543
각종 대부(국고학자금,연금대부) 행정지원과
(행정팀)
550-0546
전산업무 총괄
개인정보/홈페이지
행정지원과
(행정팀)
550-0541
학원설립ㆍ운영 등록 및 변경신고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550-0553
학교 환경정화 구역 지정 학생생활지원센터
(보건·급식팀)
550-0590
학교폭력 신고 학생생활지원센터
(학생생활지도팀)
550-0580
학생상담 및 심리지원 학생생활지원센터
(Wee센터)
550-0579
입찰 및 계약 행정지원과
(교육재정팀)
550-0561
공유재산 매각 행정지원과
(교육재정팀)
550-0564
예산 및 학교회계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550-0551
사립유치원설립ㆍ원칙변경ㆍ폐지인가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550-0552
  • 주 소 : (우) 59113,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 개포로114번길 30-12
  • 홈페이지(http://wded.jn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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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 조사를 방문객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조사 결과는 조사가 완료된 후 1개월 이내에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로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우하여 본 헌장을 제정 하였으니 헌장이 잘 지켜져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니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홈페이지/참여민원/칭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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