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별 서비스 이행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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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교수학습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 ·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개별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초학력이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활동 우수 실천사례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컨설팅장학, 장학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유아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유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내실 있는 누리과정 운영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유아,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는 소통중심 유치원 문화조성으로 질 높은 유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맞춤형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적극적 사회참여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통합교육으로 장애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이 구현되도록 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전문성과 책무성 강화로 특수교육의 교육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유아교육 시행계획 및 교원 직무연수,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수업 공개 등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컨설팅장학/장학자료실)에 탑재하여 유아교육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더불어 함께 사는 민주시민을 양성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미래세대의 자존감을 살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 체험중심 역사교육과 독도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지역 역사 이해를 위해 5.18 민주화운동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시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교육시책․방향은 홈페이지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학부모, 학생, 교직원들이 교육정책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관내 학교 등의 교육관련 미담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홍보함으로써 완도교육 발전의 촉매 역할을 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경력․퇴직증명서는 1시간 이내에 발급해 드리겠으며, 우편을 통한 각종 증명서는 접수 후 1일 이내에 발송하고 전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학교 독서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교도서관을 완도학생들이 꿈꾸는 장으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순회사서의 학교도서관 방문을 통하여 학교도서관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신간도서 목록을 월 1회, 교과연계 도서목록을 연 1회 홈페이지를 통하여 탑재하고 다양한 독서행사를 전개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초등교육 활동 안내, 교육시책 안내 : ☎ 061) 550-0510, FAX. 061) 554-0424
    • 유아교육 활동 안내 : ☎ 061) 550-0511, FAX. 061) 554-0424
    • 학교도서관 지원체제 안내 : ☎ 550-0514, FAX 554-0424
교원능력개발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인사에 관한 각종 인사 관리기준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교원인사 발령사항은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인사정보/인사자료실)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배움이 즐거운 수업, 학생 성장 평가를 실현하겠습니다.
    •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이 신장되도록 하겠습니다.
    • 배움이 즐거운 수업이 되도록 학생 참여형 수업 실천을 지원하겠습니다.
    • 배움과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학생 평가 실천을 지원하겠습니다.
  • 정확하고 신속하게 중학교 전(편)입학 배정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생 전·입학 관련 절차, 준비사항 및 시행계획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초기화면 → 참여민원 → 전입학안내 → 초·중·고 선택
    • 중학교 입학 안내 : ☎ 550-0520, FAX 554-0424
학교혁신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학교혁신 전면화를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존중과 협력의 학교문화 형성’, ‘교육과정 중심 지원체제 구축’, ‘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부모 · 지역사회와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의 참여 속에서 민주적이고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교자치를 구현하겠습니다.
  • 농어촌 학생의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으로 “행복한 작은학교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 작은 학교의 강점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작은학교 교육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마을 · 지자체 연계 협력을 통하여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학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 스마트기기, 디지털교과서, 온라인 교육 콘텐츠 등을 활용한 교실수업방법 개선으로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을 키우겠습니다.
    • 창의융합 · 참여중심 과학교육을 위해 다양한 과학 행사와 연수 활동 지원, 안전한 과학실 환경 조성으로 행복한 과학교육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 모든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조기에 계발하고, 수요자 맞춤형 영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영재교육과정과 교육계획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부모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전남 e학습터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방과후학교 강사 구인 ․ 구직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우수사례는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과학정보교육, 영재교육 안내 : ☎ 550-0530,  FAX 554-0424

행정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행정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본관 1층 현관 “디지털 영상정보 안내게시판”에 조직도 및 사무분장표를 게시하겠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청사 출입구 및 현관에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청사 전면에 설치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 직접면담, 전화, 인터넷 등 상담창구를 다양화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인사정보)에 “결원 및 만기자 현황“ 등 지방공무원 전보관련 정보를 탑재하겠습니다.
  • 청렴 완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감사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행정정보/클린교육행정)에 공개하여 열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반부패 청렴 활동으로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완도교육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갑질행위신고)를 통해 교육지원청 및 관내학교 교직원들의 직무, 인사와 관련한 부조리 및 부패행위를 접수하여 성실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서류 처리시간 단축
항 목 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비고
졸업증명서 즉시(3시간이내) 10분  
재직증명서 즉시(3시간이내) 10분  
검정고시제증명 즉시(3시간이내) 10분  
FAX 민원발급 즉시(3시간이내) 1시간  
  • 사이버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정보보호 업무를 적극 수행하겠습니다.
    • 정보시스템 접근통제를 강화하고 보안장비를 운영하여, 정보유출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완도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언론사의 교육관련 취재 활동과 자료 요구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 혁신완도교육 실현을 위한 동반자로서 교육공무직원과 함께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고용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의 고충 및 각종 민원 해소를 위해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 채용 관련 공고는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채용정보/모집공고, 합격자공고)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전산 및 홈페이지 안내 : ☎ 550-0541, FAX 554-0424
    • 인사상담 안내 : ☎ 550-0542, FAX 554-0424
    • 공직자부조리 신고 : ☎ 550-0543, FAX 554-0424
    • 교육공무직 관련 안내: ☎ 550-0544, FAX 554-0424
    • 청사, 홍보 및 민원 안내: ☎ 550-0545, FAX 554-0424
    • 증명서 발급 안내 : ☎ 550-0546, FAX 554-0424
교육재정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입찰․계약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지역 입찰참가대상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계약의 전 과정(발주계획, 입찰공고 내용, 개찰결과, 계약체결 현황, 계약변경사항, 감리․감독․검사 현황, 대가 지급현황)을 우리교육청 홈페이지(정보공개/계약정보공개)에 제공하겠습니다.
    • 계약과 관련하여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폐교재산 활용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안내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의 현황 및 활용 계획을 우리청 홈페이지(정보공개/입찰정보/공유재산 매각임대)에 안내하겠습니다.
    • 공유재산 매각 추진 시에는 온비드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업무 처리시간 단축
항 목 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비고
공사·용역·납품 실적증명 즉시(3시간이내) 15분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입찰, 계약 운영 : ☎ 550-0561, FAX 554-0424
    • 공유재산 관련 추진 : ☎ 550-0564, FAX 554-0424
교육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용하겠습니다.
    • 당해연도의 예산편성 기본방침과 세입세출예산을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완도교육의 여건을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 완도지역 학생들에 대한 통학 편의 제공과 학교 폐지에 따른 통합학교의 지속적 지원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 유치원관련 인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사립유치원 설립인가부터 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 이해를 돕고자 각종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여 유치원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유치원설립자 명의 변경 인가, 유치원명 변경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 유치원 학급증설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 유치원 폐지인가 등 인가서는 법정 7일이내에 처리하도록 되어 있으나, 5일 이내에 처리하여 발송하고 전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유치원 설립인가 및 유치원 위치변경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의 처리기한은 각각 법정 20, 15일이나 타기관의 협조 등으로 지연될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3일이내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원, 교습소 및 공익법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넓혀주기 위해 학원과 교습소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민원처리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관련 제법규 및 민원서류 신고서 서식 등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 조회가 가능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 민원인이 예측 가능한 행정이 되도록 아래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접수하는 민원서류의 법정처리 기한일 및 진행사항
      * 현장 실사 방문시 방문일자
      * 현장 실사 결과
      * 등록 수리 예상일

    • 비영리법인 및 공익법인 업무처리시 해당 민원인이 원할 경우 진행 상황을 즉시 통보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 구비서류가 미비할 경우에는 민원인의 불편함을 덜어 드리기 위하여 경미한 사항은 담당공무원이 실사 방문시 보완토록 하겠으며, 적정한 보완 기간을 드리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연간 지도·점검계획을 2월중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대상 학원(교습소) 이 미리 스스로 점검·대비함으로써 학원운영의 자율적 정상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예산 관련 안내 : ☎ 550-0551, FAX 554-0424
    • 유치원 인가 관련 업무 : ☎ 550-0552, FAX 554-0424
    • 학원(교습소)·평생교육시설·개인과외교습 업무 : ☎ 550-0553, FAX 554-0424
시설팀 서비스 이행 기준
  •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대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는 설계단계부터 학교 관계자 등과 협의하고, 주요사업의 경우 도교육청 심의위원회에 의뢰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습니다.
    • 현장협의회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양질의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 준공 후 하자기간내 연 2회 이상하자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 유지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 일정 규모 이상 학교시설공사 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추진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자체에서 시행하는 건축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제출서류 및 업무 처리흐름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 등 승인업무 처리시 관계기관과의 협의에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축 등 승인사항에 대해 지역주민이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전화 상담후, 필요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사는 가급적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활용하여 학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시행하겠습니다.
  • 시설 안전점검을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형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물은 시민 전체의 재산이라는 것을 명심하여 안전 여부에 의심이 가는 곳은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하여 빈틈없이 점검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학교 시설공사 : ☎ 550-0571~3, FAX 554-0424
    • 학교시설 승인·신고 : ☎ 550-0571~3, FAX 554-0424
    • 시설 안전점검 : ☎ 550-0571~3, FAX 554-0424

학생생활지원센터(과)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체육청소년지원팀/학생생활지도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관계중심의 생활교육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으로 건강한 교육 공동체가 구성되도록 지원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공감과 소통의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관계회복을 위한 사안처리 체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의 인권과 교권이 조화를 이루는 인권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인권친화적 교육을 통하여 학습권과 교육권이 함께 존중받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합의절차를 통한 학교생활규정 개정으로 학생들 스스로 학교규범을 준수하는 즐거운 학교문화가 정착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중심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안전사고 예방교육 내실화와 체험위주 안전교육 실시로 학교구성원의 안전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안전 인프라 구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으로 학교안전망을 강화하고 안전의식 생활화로 안전한 학교풍토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 체육특기자 전․입학 배정 안내를 성실히 하겠습니다.
    • 학부모로부터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업무 절차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배정을 요청하시면 특별한 제약사항이 없을 경우 24시간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시 안내를 성실히 하겠습니다.
    • 고등학교 입학 전형요강 등 각종 고입 정보를 학부모회의,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언론매체 등을 통해 안내하여 고등학교 입학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효율적인 상담활동으로 학생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만들어나가겠습니다.
    • 전문상담(교)사가 찾아가는 학교순회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집단상담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학생․학부모가 언제나 찾아와 상담 받을 수 있는 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자살시도, 학교폭력 가·피해, 학교안전사고 등 위기학생 발생 시 적극적으로 상담활동 · 심리지원 · 연계치료 지원을 하겠습니다.
  • 차별없는 교육복지 실현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교육취약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학교가 중심이 된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보건 등 통합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 저소득층 학생에게 실질적인 교육기회 보장으로 교육 격차를 완화하겠습니다.
    •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해 다문화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체육관련, 고등학교 입시 안내 : ☎ 550-0580, FAX 554-0424
  • 상담 관련 안내 : ☎ 550-0585, FAX 554-0424
  • 학생 봉사활동 안내 : ☎ 550-0581, FAX 554-0424

  • 보건·급식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예방 중심의 보건사업 지원으로 모두가 건강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건강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모든 학교의 교육환경 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하여 연 2회 이상 점검을 실시하고 교육환경 보호구역도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의 먹는 물을 안전하게 마실 수 있도록 매분기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정수기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더불어 저수조가 설치된 각급학교의 먹는 물용 저수조는 6개월에 1회 이상, 생활용수 저수조는 1년에 1회 이상 소독 및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실내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여 학생 건강을 보호하고자 매년 1회 이상 학교내 공기질을 측정·점검하겠습니다.
    • 체계적인 급식관리와 영양 · 식생활교육으로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학교급식 수요자 참여 확대를 위하여 학교단위 ‘학교급식소위원회’ 운영을 활성화 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열린 학교급식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보호자 부담 해소로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지자체와 협력하여 친환경무상급식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학교급식 운영에 대한 위생 안전․점검을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고 학교급식시설 현대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식재료의 품질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식재료 원산지 표시제를 이행하고 식재료 안전성 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영양표시제’ 및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를 실시하여 기준 영양 권장량을 준수하는 등 양질의 급식 제공으로 수요자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인스턴트 식품 및 화학조미료 사용을 줄여 나가고, 친환경농산물 등 우수한 식재료 사용 확대와 식재료의 신선도,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의 검수에 철저를 기하도록 지도 하겠습니다.
    • 학교보건 관련 업무 : ☎ 550-0591,  FAX 554-0424
    • 학교급식 관련 업무 : ☎ 550-0592,  FAX 554-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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