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원하는 담당부서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본관 1층 현관 "디지털 영상정보 안내게시판"에 조직도 및 사무분장표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찾고자하는 담당부서 위치를 정확히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개인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배치도”를 부착하고 전 직원이 공무원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담당자에게 안내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 고객이 찾아오시면 “잠시만 기다리십시오.”라고 양해를 구한 후 하던 일을 최대한 빠르게 멈추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해당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 즉시 담당직원을 호출하여 만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출장 등으로 부재중일 경우 다른 직원으로 하여금 용건을 정리하여 전달·처리하게 하며, 그 결과를 담당자가 당일 근무 시간내 또는 익일 오전까지 전화 등으로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먼저 대면한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직원을 호출하여 최대한의 편의를 드리겠습니다.
- 우리청에서 각종 행사를 개최할 때에는 방문고객의 주차편의를 위해 직원 차량은 청사 외부 주차장으로 옮겨 주차공간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일을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따뜻이 배웅하며 인사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를 민원인과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완도교육지원청 ○○과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는 일이 없도록 통화요지를 미리 설명한 후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를 받는 당번을 대기토록 하고,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에게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 필요성 여부, 연락처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0분 이내에 연락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여기는 ○○과 ○○팀입니다. 해당 부서인 ○○과 ○○팀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번 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_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3일 이내에 전화나 SMS(문자서비스) 또는 서면으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내부에서 부서간 협조 등을 통하여 민원처리가 가능한 것은 그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민원인이 우리교육지원청을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모든 민원처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공정,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민원서비스안내)에 민원사무편람을 탑재하여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팀장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그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법정 처리기간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사무명 | 법정 처리기간 | 신청방법 | 수수료 | ||||
---|---|---|---|---|---|---|---|
방문 | 우편 | 전화 | 팩스 | 인터넷 | |||
재직ㆍ퇴직ㆍ경력증명 | 3시간 | ○ | ○ | ○ | ○ | ○ | 없음 |
학력ㆍ졸업증명 | 3시간 | ○ | ○ | ○ | ○ | ○ | 없음 |
사실증명(확인) | 3시간 | ○ | ○ | ○ | 없음 | ||
각종 실적증명 | 3시간 | ○ | ○ | 없음 | |||
공유재산 대부(사용허가) | 20일 | ○ | ○ | 없음 | |||
진정ㆍ질의(법령질의 14일) | 7일 | ○ | ○ | ○ | ○ | ○ | 없음 |
건의 | 14일 | ○ | ○ | ○ | ○ | ○ | 없음 |
학원 설립·운영 등록 신청 | 8일 | ○ | ○ | 없음 | |||
학원변경등록 신청(위치변경:7일) | 4일 | ○ | ○ | 없음 | |||
학원 설립·운영자 변경 등록 | 7일 | ○ | ○ | 없음 | |||
학원 휴원ㆍ폐원 신고 | 1일 | ○ | ○ | 없음 | |||
학원 설립ㆍ운영조건부등록 신청 | 7일 | ○ | ○ | 없음 | |||
학원 시설ㆍ설비완성 보고 | 7일 | ○ | ○ | 없음 | |||
교습소 신고 | 5일 | ○ | ○ | 없음 | |||
교습소 변경신고(위치포함) | 3일 | ○ | ○ | 없음 | |||
교습소 휴소·폐소 신고 | 1일 | ○ | ○ | 없음 | |||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 3일 | ○ | ○ | 없음 | |||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 | 1일 | ○ | ○ | 없음 | |||
개인과외교습자신고증명서 재교부 | 1일 | ○ | ○ | 없음 | |||
공익법인 정관변경허가 신청 | 5일 | ○ | ○ | 없음 | |||
공익법인 임원 취ㆍ해임 승인 | 5일 | ○ | ○ | 없음 | |||
유치원 설립인가 신청 | 20일 | ○ | ○ | 없음 | |||
교육환경 보호구역내 금지행위및시설해제 신청 | 15일 | ○ | ○ | 없음 |
- 민원처리 결과는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하지 않고 상세한 설명으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회신할 때는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셨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으며, 같은 잘못이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의 잘못으로 민원인의 1회 재방문시에는 10,000원 상당의 보상(완도사랑상품권 등)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그 결과를 전화 등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2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 드리고, 해당 부서 직 상급자에게 통보하여 담당자를 교육시킨 후 관련공무원이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이 알려주는 모든 불편과 바른 의견의 제시는 서비스 개선의 밑바탕이 되며, 고객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요구사항 등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 등 개선해야 될 사항을 이야기하고 싶으신 경우, 방문 또는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 접수ㆍ처리 창구 | 전화번호 | FAX |
---|---|---|---|
일반민원 접수 및 상담 | 행정지원과
(행정팀) |
550-0544 | 554-0424 |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 | 행정지원과
(행정팀) |
550-0543 | |
공무원 부조리 신고 | 행정지원과
(행정팀) |
550-0543 | |
각종 대부(국고학자금,연금대부) | 행정지원과
(행정팀) |
550-0544 | |
전산업무 총괄
개인정보/홈페이지 |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
550-0551 | |
학원설립ㆍ운영 등록 및 변경신고 |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
550-0553 | |
교육환경 보호구역 지정 | 교육지원과
(보건·급식팀) |
550-0590 | |
학교폭력 신고 | 학교지원센터
(생활인권팀) |
550-0580 | |
학생상담 및 심리지원 | 학교지원센터 (Wee센터) |
550-0579 | |
입찰 및 계약 | 행정지원과 (교육재정팀) |
550-0561 | |
공유재산 매각 | 행정지원과
(교육재정팀) |
550-0562 | |
예산 및 학교회계 |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
550-0551 | |
사립유치원설립ㆍ원칙변경ㆍ폐지인가 | 행정지원과
(교육협력팀) |
550-0552 |
- 주 소 : (우) 59113,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 개포로114번길 30-12
- 홈페이지(http://wded.jne.go.kr)
- 초기화면 → 참여민원 → 민원서비스안내 → 민원사무처리, 민원신청안내
- 초기화면 → 참여민원 → 국민신문고 → 민원신청 → 본인인증 → 글쓰기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 조사를 방문객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조사 결과는 조사가 완료된 후 1개월 이내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로 공표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우하여 본 헌장을 제정 하였으니 헌장이 잘 지켜져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니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홈페이지/참여민원/칭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