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완도교육지원청 태극기. 국가상징 자세히보기

행정지원과

  • 홈 > 참여민원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담당별 서비스 이행기준 > 행정지원과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행정지원과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행정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본관 1층 현관 “디지털 영상정보 안내게시판”에 조직도 및 사무분장표를 게시하겠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청사 출입구 및 현관에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주차장을 청사 전면에 설치하겠습니다.
  •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민의 주체적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참여위원회를 활성화하여 내실 있는 교육 자치를 구현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을 하겠습니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담당자 직접면담, 전화, 인터넷 등 상담창구를 다양화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인사정보)에 “결원 및 만기자 현황“ 등 지방공무원 전보관련 정보를 탑재하겠습니다.
  • 청렴 완도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 행정감사계획과 감사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행정정보/클린교육 행정)에 공개하여 열린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감사결과에 대한 객관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감사처분심의회를 운영하겠습니다.
    •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감사 행정을 위해 지역사회 관련 단체 또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시민감사관이 감사 현장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반부패 청렴 활동으로 지원과 공감의 청렴한 완도교육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갑질행위신고)를 통해 교육지원청 및 관내학교 교직원들의 직무, 인사와 관련한 부조리 및 부패행위를 접수하여 성실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모두가 소중한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체험 중심의 안전교육과 학생 중심의 학교 안전관리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재난 상황을 비롯한 국가비상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와 대처로 학교 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안정된 교육행정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서류 처리시간 단축
    항 목 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비고
    졸업증명서 즉시(3시간이내) 10분  
    재직증명서 즉시(3시간이내) 10분  
    검정고시제증명 즉시(3시간이내) 10분  
    FAX 민원발급 즉시(3시간이내) 1시간  
    • 행정정보공개 청구가 접수되면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고객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사이버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정보보호 업무를 적극 수행하겠습니다.
    • 정보시스템 접근통제를 강화하고 보안장비를 운영하여, 정보유출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을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완도교육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완도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 언론사의 교육관련 취재 활동과 자료 요구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도자료를 방송, 신문, 인터넷매체 등 언론사에 즉시 배포하여 다양한 교육정보를 교육수요자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전산 및 홈페이지 안내 : ☎ 550-0541, FAX 554-0424
    • 인사상담 안내 : ☎ 550-0542, FAX 554-0424
    • 공직자부조리 신고 : ☎ 550-0543, FAX 554-0424
    • 청사, 홍보 및 민원 안내: ☎ 550-0544, FAX 554-0424
    • 증명서 발급 안내 : ☎ 550-0546, FAX 554-0424
교육재정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입찰․계약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대상을 철저히 준수하고 지역 입찰참가대상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 추정가격 2,000만원 이상의 공사, 물품 ․ 용역 등 소액수의 계약의 경우 지정정보처리장치(G2B)를 통하여 공개견적 공고를 실시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체를 선정하겠습니다.
    • 계약의 전 과정(발주계획, 입찰공고 내용, 개찰결과, 계약체결 현황, 계약변경사항, 감리․감독․검사 현황, 대가 지급현황)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정보공개/계약정보공개)에 제공하겠습니다.
    • 전자계약을 실시하여 교육지원청 방문에 소요되는 비용과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계약과 관련하여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폐교재산 활용에 대한 정보를 신속히 안내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의 현황 및 활용 계획을 우리청 홈페이지(정보공개/입찰정보/공유재산 매각임대)에 안내하겠습니다.
    • 폐교재산의 활용 문의 시 신속하고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공유재산 매각 추진 시에는 온비드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의 방문 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민원업무 처리시간 단축
항 목 별 법정 처리시간 현재 처리시간 비고
공사·용역·납품 실적증명 즉시(3시간이내) 15분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입찰, 계약 운영 : ☎ 550-0561, FAX 554-0424
    • 공유재산 관련 추진 : ☎ 550-0562, FAX 554-0424
교육협력팀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 학부모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민의 주체적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 학교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완도교육행정협의회를 운영하여 지역발전과 완도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지역 교육수요에 공동 대응하여 교육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교육재정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용하겠습니다.
    • 당해연도의 예산편성 기본방침과 세입세출예산을 공개함으로써 예산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효율적인 학교회계 업무지원으로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단위학교 재정운영의 자율성 확대 및 책임성 강화로 교육여건과 목적에 맞는 학교 책임 경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민주적인 재정 운영을 실현하겠습니다.
  • 장기적인 안목과 수요자 중심의 학생 배치로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학부모 ․ 동문 ․ 지역민 등의 의사결정 참여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적정규모 학교를 육성하겠습니다.
    • 학생들에 대한 통학 편의 제공과 학교 폐지에 따른 통합학교의 지속적 지원으로 교육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 유치원관련 인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사립유치원 설립인가부터 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 이해를 돕고자 각종 자료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여 유치원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유치원설립자 명의 변경 인가, 유치원명 변경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 유치원 학급증설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 유치원 폐지인가 등 인가서는 법정 7일이내에 처리하도록 되어 있으나, 5일 이내에 처리하여 발송하고 전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유치원 설립인가 및 유치원 위치변경에 따른 원칙변경 인가의 처리기한은 각각 법정 20, 15일이나 타기관의 협조 등으로 지연될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3일이내에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원, 교습소 및 공익법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넓혀주기 위해 학원과 교습소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민원처리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원 및 교습소 관련 제법규 및 민원서류 신고서 서식 등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참여민원/학원·교습소·개인과외/공지사항)에 탑재하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고 조회가 가능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에 있어 민원인이 예측 가능한 행정이 되도록 아래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접수하는 민원서류의 법정처리 기한일 및 진행사항
      * 현장 실사 방문시 방문일자
      * 현장 실사 결과
      * 등록 수리 예상일

    • 비영리법인 및 공익법인 업무처리시 해당 민원인이 원할 경우 진행 상황을 즉시 통보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 구비서류가 미비할 경우에는 민원인의 불편함을 덜어 드리기 위하여 경미한 사항은 담당공무원이 실사 방문시 보완토록 하겠으며, 적정한 보완 기간을 드리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연간 지도·점검계획을 2월중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대상 학원(교습소) 이 미리 스스로 점검·대비함으로써 학원운영의 자율적 정상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민의 학습 기본권을 보장하고 삶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학습과 소외계층의 평생교육 참여를 지원하겠습니다.
    •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보 제공, 독서서비스 확대로 지역사회 독서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 평생교육기관 현황, 학원, 학점은행제 관련 정보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예산 관련 안내 : ☎ 550-0551, FAX 554-0424
    • 유치원 인가 관련 업무 : ☎ 550-0552, FAX 554-0424
    • 학원(교습소)·평생교육시설·개인과외교습 업무 : ☎ 550-0553, FAX 554-0424
시설팀 서비스 이행 기준
  • 투명하고 공정한 공사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공사감독을 위해 학교 관계자 및 외부전문가 등을 명예감독관으로 위촉하여 공사감독에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장에는 공사안내판을 설치하고 관계자 연락처를 표시하여 불편사항 및 민원사항 등을 신고 ․ 접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요공사 추진상황을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열린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 수요자 의견사항은 적극 반영하고 상호 소통을 통하여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는 설계단계부터 학교장,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설계에 반영하고, 주요사업의 경우 도교육청 심의위원회에 의뢰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습니다.
    • 공사착공 시에는 지역민과 학교 관계자들에게 공사계획을 설명하고 수요자 의견사항을 수렴하여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 현장협의회를 월 1회 이상 실시하여 양질의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시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수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 현장과 학습 활동공간을 분리하고 안전통학로를 확보하여 학생안전이 우선시 되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중 소음, 먼지 등에 의한 학생들의 수업장애를 해소하기 위하여 기초 터파기 공사 등 소음이나 환경공해가 심한 공정은 공휴일 또는 방과후에 공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공사 중 소음, 먼지 등 유해환경 요소가 최소화되도록 저감시설 설치 및 공사 시기 조정 등을 통하여 관리하겠습니다.
    • 공사 준공 시에는 실내공기질 측정을 통하여 새학교 증후군이 예방 ․ 관리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대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 준공 후 하자기간 내 연 2회 이상하자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 유지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 일정 규모 이상 학교시설공사 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추진 과정에서의 학생 안전 및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자체에서 시행하는 건축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제출서류 및 업무 처리흐름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일정 규모 이상 학교시설공사 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추진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자의 책임의식을 높여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자체에서 시행하는 건축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제출서류 및 업무 처리흐름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 공사 시 학교시설사업 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교부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의에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축 등 승인사항에 대해 지역주민이 민원을 제기할 경우 즉시 전화 상담후, 필요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설 안전점검을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형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 모든 시설물은 시민 전체의 재산이라는 것을 명심하여 안전 여부에 의심이 가는 곳은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하여 빈틈없이 점검하겠습니다.
  • 서비스별 상담창구
    • 학교 시설공사 : ☎ 550-0571~5, FAX 554-0424
    • 학교시설 승인·신고 : ☎ 550-0571~5, FAX 554-0424
    • 시설 안전점검 : ☎ 550-0571~5, FAX 554-0424